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객 문제 발견을 위한 유저 리서치는 뭐가 있을까? 上

by hchee22 2024. 10. 31.

목차

1, 카드 소팅
2. 설문조사
3. 사용자 인터뷰
4. 다이어리 스터디
5. 정보 구조 검증
6. 에스노그라피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발견해야 한다. 문제 발견은 회사 내부에서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실제 사용자에게 묻는 것만큼 빠르고 정확한 길은 없다. 그렇다면 유저리서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객 문제 발견을 위한 12가지 유저 리서치 中 6가지

1. 카드 소팅(Card Sorting)

카드 소팅이란 사용자가 제품의 정보와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또는 사용자들이 특정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조직하고 구조화할지에 대해 미리 준비된 카드를 그룹화해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Open Card Sort: 참석자들이 카드를 적절한 그룹으로 만들고 거기에 이름을 붙이는 형식

Closed Card Sort: 미리 그룹을 만들어두고 카드를 적절한 그룹에 배치하는 형식

 

카드소팅은 설계된 실제 구조와 사용자의 인식의 괴리를 찾아내기에 유용하다. 또한 사용자의 소팅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 다만, 너무 복잡한 구조에서는 카드 소팅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못한 방법일 수 있다.

카드소팅의 예시

위의 예시는 천재교육의 AI 20가지를 '기능'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사이트 맵을 보면, 행을 기준으로 구분한 것인지 열을 기준으로 구분한 것인지 분명히 알기는 어려우나 열보다는 오히려 행에 있는 기능들이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실 기획자의 나름의 이유로 전시한 것이겠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은 분류이다. 이렇듯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카드 소팅은 서비스 방향성 설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천재 AI 방문하기

 

2. 설문조사(Servey)

설문조사는 대표적인 정량조사로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인터뷰 대상자는 관련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해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인터뷰 진행자도 수행하기 쉽다. 특히 온라인에서 수행하기 용이하다.

 

전문조사업체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가장 좋지만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설문 주제와 관련된 패널(설문 참여자)를 보유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설문 시 고려해야 하는 것

  • 답변에 따라 로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
  • 다른 조사 도구, 피드백 도구(구글 스프레드시트) 등과의 연동
  • 설문 조사 결과를 요약해서 데이터를 다양한 그래프나 차트로 시각화하는 기능

온라인 설문 조사 도구

 

1) 네이버폼: 국내 정서에 맞게 친숙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이용하기

2) 타입폼: 로직 설계가 플로우차트 형식으로 되어 있어 문답 설계에 용이하다. 이용하기

3) 구글폼: 글로벌하게 많이 쓰이는 도구이다. 이용하기

4) 왈라: 브랜드에 어울리는 테마로 커스터마이

징이 가능하다. 이용하기

 

설문조사 링크가 길 경우 비틀리를 사용하여 주소를 줄일 수 있다.

*무료판은 한 달에 10개의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비틀리 바로가기

 

비틀리 사용 전 : https://hanjiyeon.tistory.com/

비틀리 사용 후: https://bit.ly/3C9c9yd

QR 생성 기능도 있다.

온라인 설문조사 장점

조사 비용: 
조사의 목적과 진행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전통적인 오프라인 설문 방식보다 보통 비용이 적게 든다. 인쇄, 우편 발송 등의 물리적 비용이 없으며, 설문 도구 대부분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된다.


결과 수집 속도: 대규모 응답자에게 빠르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응답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수집 가능하다. 대규모 설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 

응답자의 익명성: 응답자는 자신의 신원을 밝히지 않고 응답할 수 있어, 보다 솔직한 답변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민감한 주제에 대한 설문에 특히 유리하다. (개인정보보호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모든 일에는 일장일단이 있는 법이다. 완벽해 보이는 온라인 설문조사에도 단점이 있다.

온라인 설문조사 단점

응답자의 성실성:
응답자가 설문에 무성의하게 답변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특히, 설문이 길거나 복잡할 경우, 응답자가 설문을 끝까지 완료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하여 설문 항목을 작성한다.

표본 수집 오류(응답자의 대표성)
: 일정 부분의 정확성과 목적 타겟을 가지지 않는다면 참여하는 온라인 설문은 특정 유형의 응답자만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서 데이터의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이는 편향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표본 집단이 임의적이라고 한다면 결과의 신뢰성은 더 떨어질 수 있다.

데이터 오(誤)수집:
익명성을 이용해 한 사람이 여러 번 응답하거나,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위험도 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의 신뢰도를 저하된다.

 

따라서 적절한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 이해관계자들이 동의하지 않을 때
  • 사용자를 알아야 할 때
  • 우리 서비스가 왜 사용자를 만족시키지 못 하는지 알고싶을 때
  • 새로 시작해야 할 때
  • CEO에게 아아디어가 있을 때
  • 사용자가 누구인지 불분명할 때
  • 전환율이 낮은 이유를 알고싶을 때

설문조사는 대학교부터 작은 회사 큰 회사 할 것 없이 많이 진행한다. 그러나 단순히 '질문만 만들어서 돌리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면 큰 코 다친다. 제대로 준비하지 않을 거라면 차라리 조사를 안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인력 자원 등 고려하여)

 

그렇다면 설문조사 준비 절차에는 무엇이 있을까?

 

A. 조사 배경과 목적 명확화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설문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와 그 정보를 통해 어떠한 솔루션을 만들어야 하는가?

 

배경을 결정하는 요소

사업 전략/ 제품 개발/ 제품 컨셉, 마케팅, 포지셔닝 등 

 

목적을 결정하는 방법

기능 단위의 디자인/ 제품이나 서비스가 갖추어야 하는 UX/ 실험 제품이 만들어지는 가정과 가설

 

B. 설문 대상자 선정 및 샘플링

해당 목적에 부합하는 설문 대상자는 누구인가?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설문 응답자를 만들어야 하는가?

설문 대상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제대로 타겟팅이 되지 않는다면 결과값에 노이즈가 섞여서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한다.

비즈니스 형태 소비자의 기술 수용 단계 사업 시장 포지션
B2B
B2C
C2C
innovators(2.5%)
early adopters(13.5)
early majority(34%)
late majority(34%)
laggards(16%)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C. 조사 도구 선택

적절한 조사 도구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본격적인 설문 문항 작성시에 테스트를 진행해서 계획한 대로 설문이 진행될 수 있는지 반드시 사전 테스트를 해야 한다. 또한 설문의 원본(Raw) 데이터도 확보가 가능해야 한다.

 

D. 문항 설계와 작성

어떻게 설계하고 작성할 것인가?

준비 단계 중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설문 문항의 구성에 따라 설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

 

✔️ 설문조사 문항 설계 시 주의사항

더보기

1.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되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한다.

000 서비스 사용 빈도는? (X)  000 서비스 일주일에 몇 번 사용하시나요?/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O) 

 

2. 예의를 갖추어서 질문한다.

설문 대상에 따라 친밀감을 느끼도록 질문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질문한다. 

 

3. 복수질문 금지, 질문 당 하나의 주제만 선택한다.

000 서비스를 어디서,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X) 000 서비스를 어디서 사용하시나요?

 

4. 객관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사용이 편리한 000 서비스는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X) 000 서비스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O)

 

5. 모든 범위의 응답을 포괄하여 제공한다.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 수는 몇 명인가요?

1) 10명 이상 2) 11명~20명 3) 21명~30명 (X)

1) 10명 이상 2) 11명~20명 3) 21명~30명  4) 31명 이상(O)

 

6. 응답의 균형성을 유지한다. 

척도형 질문에서는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답변의 균형을 유지한다.

매우 만족-만족-보통-불만족-매우 불만족

 

7. 개방형 및 폐쇄형 질문을 적절히 사용한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무엇입니까?(X)

어떠한 이유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십니까? (O)

 

8. 부정적인 문장은 피한다.

000 서비스 만족하지 않습니까?(X)

000 서비스는 만족하고 계신가요?(O)

 

9. 논리적인 흐름을 유지한다.

질문의 방향이 이리저리 튀지 않고, 흐름에 따라 순서를 구성한다.

E. 진행 및 결과 분석

설문을 진행하고 설문결과 데이터를 확보한다. 결과 분석을 통해 최초에 목적한 바를 충족하는지 점검한 후 보고서를 작성한다.

설문 문항의 연관 관계를 활용해서 무성의한 답변을 걸러낸다. 또한 툴에서 제공하는 시각화와 통계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000 서비스에서 경험한 기능을 선택해 주세요' 에서 A를 선택한 응답자가,

A 서비스를 접한 시기가 언제인가요? 라는 질문에서 A를 사용한 적이 없다라고 응답한 경우

해당 대상자의 응답은 스킵한다.

 

이 외에 문항 설계 작성시 중요사항

 

1. 개인정보 보호 안내

개인정보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포함해야 하며, 비동의 시 제한 사항을 안내해야 한다. 특히 설문 응답 보상을 발송하기 위해 전화번호나 메일 주소 등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2. 개인의 민감한 정보 요청은 자제

아주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지나치게 개인적인 질문은 하지 않는다.

신체적 정보, 종교, 인간관계, 가족관계 등등

 

3. 적절한 설문 문항 타입의 조합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객관식, 주관식을 적절히 활용한다.

 

3. 사용자 인터뷰(User Interview)

설문조사에서는 '왜'라는 질문은 있지만, 전체적인 배경은 알 수 없다. 물론 설문조사의 모든 문항에 이유를 물으면 되겠지만, 그렇게 한다면 아무도 설문에 응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트래킹 도구를 사용하면  가장 많이 선택되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지만, 선택되지 않은 영역에서는 왜 사용자의 마우스가 안 가는지 이유를 알 수 없다. 퍼널 분석에서도 이탈 지점은 확인할 수 있으나, 사유는 추측할 뿐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사용자 조사가 바로 User Interview이다.

 

사용자 인터뷰는 대표적인 정성조사의 리서치 방법으로, 크게 IDI(In-Depth Interview)와 FGI(Focus Group Interview)가 있다.

IDI(In-Depth Interview)

 

한 명의 응답자와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뷰 방식이다. 일반적인 설문조사나 표면
적인 인터뷰와 달리, IDI는 응답자의 감정, 경험, 인식, 동기 등을 깊이 탐구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 된다.

ex)

✓ 설문조사의 결과를 실제 오프라인(대면)에서 확인 및 검증하고자 할 때
✓ 고객문제에 대한 가정을 확인하고자 할 때
✓ 제품 개발단계에서 필요한 기능을 확정하고자 할 때
✓ 목표지표(Index)를 달성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고자 할 때

 

특징

1) 심층적인 정보 수집
표면적인 질문이나 고정된 질문에서 벗어나 응답자의 생각과 감정을 깊이 파악할 수 있다. 응답자의 대답에 따라 질문이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반 설문조사로 얻기 어려운 복잡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2) 응답자의 깊은 참여
1:1 방식의 인터뷰이므로, 응답자가 보다 솔직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집단 인터뷰와 달리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적인 경험을 상세히 이야기할 수 있다.
3) 라포(Rapport) 형성에 수월


 한 사람과의 인터뷰가 대개 30분에서 2시간까지 진행 되기에 인터뷰이(면담자)는 본인에게 집중되고 있는 것을 느낀다. 주제의 복잡성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지만 그 만큼 한 번의 인터뷰로 매우 심층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4) 개인 맞춤형 탐색
각 응답자의 배경과 맥락을 고려하여 진행 된다. 따라서 같은 주제를 다루더라도 각 인터뷰마다 결과가 다를 수 있으며, 응답자의 개인적인 관점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FGI(Focus Group Interview)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소수의 참가자(3명 이상, 7명 미만)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집단 인터뷰이다. 주로 새로운 제품(시장조사), 서비스(고객분석), 마케팅 전략,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때
사용되며 참여 인원과 진행 방식에 따라서 ‘좌담회’, ‘표적집단면접’, ‘초점집단면접’ 으로 불릴 수 있다.

ex)
✓ 냉장고 신제품 개발 시 주부들을 모아 인터뷰를 진행(LG가전 블로거 체험단)
✓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충성고객들을 모아 인터뷰를 진행(더샾 엠배서더)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행태 연구를 위해 10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연구 조사)

 

특징

1) 다양한 시각
FGI는 참가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듣고, 이에 대해 토론하면서 IDI보다는 더 풍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2) 비구조적 혹은 반구조적 질문 사용
FGI는 질문에 대한 엄격한 구조를 갖기보다,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인터뷰 진행자는 주제를 유지하면서도
유연하게 대화를 이끌어가야 한다.

 

3) 실시간 반응
 참가자들이 실시간으로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때문에, 설문조사에서 얻기 어려운 즉각적인 반응과 의견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인원 구성과 진행 시간

1) 구성
모더레이터 : 인터뷰를 진행하는 사람으로, 대화를 이끌고 논의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립적이며,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인데 참가자들에게 이끌려 인터뷰의 방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가자 : 참여 인원에 대한 특별한 기준은 없다. 모더레이터와 기록자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참가자 수라면 많을 수로 좋다. 
구성 인원은 연구 주제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기록자 : 인터뷰 내용을 기록하는 사람으로, 주요 논의 사항과 참가자 반응을 꼼꼼히 기록하거나, 인터뷰를 녹음 또는 녹화한다.

 

2) 진행 시간

 1시간 30분~2시간 이내

 

인터뷰 준비 절차

 

A. 조사 배경과 목적 명확화

인터뷰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뷰를 통해서 얻게 되는 정보와 그 정보를 통해서 어떠한 솔루션을 만들어야 하는가?

 

B. 리쿠르팅

인터뷰 대상자의 조건을 설정하고(Targeting) 어떤 장소(혹은 매체)와 방법을 사용해서 진행할지 검토한다.

 

C. 참여자 선정

주제 분야와 가장 밀접하면서 응답의 성실도, 대상자의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해 조건에 맞는 인터뷰이를 선정한다.

 

D. 가이드라인 작성

인터뷰 참여자들이 원활하게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사전 준비물, 일정 확인 등)을 작성한다.

 

E. 사전 점검 및 오리엔테이션

내부적으로 모의 실험을 진행하고 사전에 필요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인터뷰이에게 전달한다.

 

📜일반적인 인터뷰 진행 순서

더보기

1) 자연스러운 인사와 대화로 시작 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사전 연락을 통해서 라포를 형성하고, 당일에는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
2) 인터뷰 목적 소개, 소요시간, 사례비 정보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진 촬영 이나 녹음, 녹화 동의 안내 하기
3) 인터뷰이 자기 소개 요청 (사전 받은 자료 참고, 없다면 간략하게 소개해야 할 항목에 대해서 언급 해 줌)
4) 일상 생활 파악 (인터뷰 목적에 부합하는지 확인, 사전 연락시에 확인을 끝내는 것이 좋음)
5) 주제와 관련된 해심 확인사항을 기반으로 질문하기 (사전 질문지 작성 필요)

6) 인터뷰 중에 나온 질문/답변 내용 중에서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질문
7) 인터뷰 마무리(Wrap up)
8) 배웅 및 사례비 지급 (사례비 지급은 추후에 온라인으로 진행 가능, 배웅의 경우 출입문이나 엘리베이터 까지 친절하게 진행)
9) 인터뷰 내용 정리 (인터뷰 직후에 바로 실시 해야 함)
10) 다음 인터뷰 준비

✔️ 인터뷰 진행 시 주의사항

더보기

1) 열린 질문으로 진행 한다. (예/아니오 단답형 대답만 가능한 질문으로 진행하지 않기)
2) 답변 이후에 연속 질문을 진행 한다. (여유스러움이 있으면서 대화가 끊어지지 않아야 함)
5) 질문은 한 사람이 한다. (인터뷰이가 대화에 집중하는 사람(인터뷰어)은 한 명이어야 함)
6) 중립 된 자세로 질문 한다.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유도 심문하지 않아야 함)
4) 답변을 재촉하는 느낌 주지 않는다.
7) 인터뷰이의 불편한 답변이나 무례한 태도에 반응하지 않는다. (평정심을 유지하며 얼굴표정에 심리상태가 나타나지 않아야 함)

8) 실제 행태 기반의 질문하기
9) 비교 대상을 찾아서 질문하기
10) 인터뷰 흐름을 잘 컨트롤하기 (호응은 해주지만 인터뷰이의 흐름 쫓아가지 않기)
11) 너무 많은 돌발 질문 하지 않기
12) 인터뷰의 목적을 항상 기억하기

F. 진행 및 결과 분석

설문을 진행하고 설문 결과 데이터를 확보한다. 결과 분석을 통해 최초에 목적한 바를 충족하는지 점검한 후에 최종적인 보고서를 작성한다. 

 

4.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경험을 기록하게 하여 사용자 행동과 감정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행동, 활동 및 경험에 대한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한다. 단, 사용자에게 시간과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

 

 

💫다이어리 스터디 예시

더보기
  • 제품(서비스) 명칭: 숨고
  • 목표: 지금까지의 유저 리서치는 각 스쿼드 별로 리서치 요청이 들어오면 진행해왔다. 문제는 각 스쿼드 별 일감을 리서치로 진행하다 보니, 사용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훑어볼 기회가 부족했다. 각 과업 별로 사용자의 경험이 끊겨서 전달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숨고를 사용하는 전반적인 경험을 큰 그림에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 리소스: 리서처 1명
  • 어떤 결과를 얻게 되었는지?
    • 고수는 고객과 채팅하는 단계에서 단절된 경험을 한다→ 고수에게 가이드를 제공
    • 신규 고수에게는 동기를 복돋아주는 정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여러 번 대화를 주고 받은 고객에게 고용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실제 고용된 고수의 대략적인 정보(리뷰 개수, 경력 등)를 제공해주는 방법 등을 제공
    • 고수는 고객과 대화할 때 와우 모먼트를 발견한다→고수는 고객과의 대화 경험을 가장 긍정적으로 느낀다. 단순한 고객 문의도 긍정적으로 느낀다. 반면, 고객 질문에 답변했음에도 고객에게 소위 말하는 ‘읽씹’을 당한 경험을 가장 부정적으로 느꼈습니다. 고수는 고객과의 채팅과 고객의 반응을 피드백이라고 인지했다.
    • 등등의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다이어리 스터디로 리서치 진행하기 | 숨고팀 블로그

5. 정보 구조 검증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정보 구조) 검증은 정보가 사용자에게 적절히 전달되는지 검증하는 방법이며 카드 소팅과 함께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기능들을 정리하고 레이블링 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조화 작업이기 때문에 보통은 카드 소팅, 사용성 테스트 또는 콘텐츠 진단과 같이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은 언제 해야 하는가?
보통 카드 소팅 이후에 진행된다. 그러나 큰 제한 없이 프로젝트 초기, 중기, 말기까지 이어 나갈 수 있다.
 
 

6.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사용자의 환경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리서치이다. 실제 환경에서 실사용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밝힐 수 있다. 행동 관찰, 기록, 분석, 사용자 니즈 파악 등을 알아내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다만, 장시간 관찰이 필요하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에스노그라피 예시-레고가 위기를 극복한 방법

더보기

 LEGO는 사용자 연구자들을 전 세계 가족을 관찰하도록 파견하여 아이들이 좋아하는 소유물, 놀이 스타일, 양육 방식 차이에 대한 관계와 의미를 이해하도록 연구를 수행했다. "anthros"라고 불리는 연구자들은 아이들의 집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고 LEGO 제품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물건으로 놀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또한 아이들과 대화하며 연구했다.

 

그 결과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기술이나 "숙달함"을 과시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기술, 즉 어떤 기술을 가지고 놀고 익혀가면서 또래 사이에서 사회적 지위를 얻는다.

 

레고 디자이너들은 아이들이 장난감에서 즉각적인 만족을 원한다는 가정이 오해였음을 깨달았다. 그 대신, 연구진은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처럼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배우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이들은 쉬운 "플러그 앤 플레이" 경험을 선호하는 게 아니라, 만들고 창조하는 도전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레고가 위기를 극복한 방법

이렇게 총 6가지의 유저 리서치 방법을 알아보았다. 양적 조사, 질적 조사로 나뉘기도 하고, 서비스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리서치가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이 처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유저 리서치를 적용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유저 목소리에 모든 것을 바꿀 필요는 없다. 100%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서비스는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스테파니 마시

 

남은 6가지 유저 리서치는 다음 글에 계속 !

7. 사용성 테스트 UT(Usability Testing)
8. 콘텐츠 테스트
9. 맥락적 조사
10. A/B 테스트
11. 이해관계자 워크숍
12. 게릴라 리서치